나무 힐링캠프

 

 

(주)한성나무종합병원  주 병 훈 원장

아파트 단지의 수목 진단 및 처방전을 발급하면서 수목 병해충으로 인한 민원 사항과 피해 현황을 파악해 앞으로도 발생할 소지가 있는 병해충에 대한 예방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 미국흰불나방과 붉은매미나방
 
미국흰불나방은 지난해 중남부를 중심으로 2화기에 크게 번식했고 매미나방은 참나무류와 느티나무, 느릅나무 등에 발생해 여름철 활엽수에 집단적으로 가해해 큰 피해를 줬다. 특히 가로수 및 조경수의 잎을 갉아먹어 고사에 이르게 하기도 하는데 피해를 입은 수목은 탄소동화작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나무의 양분 축적이 적어 다음해에도 수목 수세에 영향을 받는다.

■ 발생 피해

▲ 매미나방 유충
▲ 매미나방 피해를 받은 잎


미국흰불나방은 1년에 2~3회 발생하며 잎을 가해하며 특히 2화기인 8~9월에 가장 피해가 심하다. 기주는 초화류까지 포함해 300여 종의 수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조경수로는 왕벚나무, 양버즘나무, 감나무, 메타세콰이어, 느릅나무, 버드나무 등을 주로 가해한다.
매미나방류 중에 붉은매미나방이 연 1회 발생하며 대다수의 활엽수뿐 아니라 소나무류와 같은 침엽수에도 집단적으로 발생해 잎을 가해한다. 2010년 이후 산림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로수 및 아파트 조경수에도 5~6월경 피해를 주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  

- 기계적 방제법

초기 부화유충은 군집생활을 하므로 유충을 포살하거나 가지째로 수거해 소각하면 방제할 수 있다. 미국흰불나방은 번데기로 월동하나 매미나방은 무더기 알로 월동한다. 따라서 월동알과 번데기 고치를 제거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개체수를 줄일 수 있다.

- 화학적 방제법

미국흰불나방에 등록된 약제는 18종으로 그중에서 저독성이면서 효과가 우수한 대표적인 약제로는 다음 표와 같다. 매미나방은 검역용으로 등록된 약제는 있으나 산림이나 조경수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까지 없으며 발생 후 처리 시에는 흰불나방 등록 약제를 살포해도 효과가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그 외 수간주사를 이용한 방제방법이 있으나 발생 전에 수목에 약이 잘 퍼지는 기간을 고려한 방제시기를 잘 맞춰야 하고 발생 후 유충의 크기에 따라 약효가 떨어져 전문가를 통한 방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국흰불나방 등록 약제 예시>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