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민간 주도 본격 가동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아파트 관리비가 시민 생활과 밀접한 사회적 관심사항으로 해결방안이 절실함에 따라 전국 최초로 시민·유관단체·관계 전문가 등 총 23명으로 민간주도 ‘인천형 관리비 혁신 T/F’를 구성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관리비 절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T/F에는 관리·회계, 공사·용역, 에너지 등 총 3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지난 4월 25일에는 분과별 위원회를 개최해 위원장을 선출하고 운영 계획에 대한 논의를 가진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31일 ‘인천형 관리비 혁신 T/F’ 제2차 회의에서 ‘로드맵’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시민과 함께 소통·공감할 수 있는 관리비 혁신 표준 가이드라인 제작의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앞으로 ‘인천형 관리비 혁신 T/F’는 확정된 로드맵에 따라 이달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시작으로 8월에는 시민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수시로 절감 우수사례 조사 및 우수관리단지 위주 분과별 실태조사를 거쳐 11월 분과별 표준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고, 12월 공청회를 통해 체계적인 ‘인천형 관리비 혁신 표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T/F 제2차 회의에 앞서 지난달 30일에는 관리비 절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석해 절감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관리비 절감방안 역량을 강화해 인천만의 관리비 혁신 모델 구축을 위한 활동을 갖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민의 54%인 약 163만명이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시민의 가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시민이 소통·공감하는 관리비 절감을 위해 민간주도로 ‘인천형 관리비 혁신 T/F’를 구성한 만큼 앞으로의 활동을 매우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