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사무소에서 행동요령 안내 후 대피 유도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하월곡동 동아에코빌아파트와 공동으로 지난달 16일 전국 단위 지진대피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
2018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이번 훈련은 포항지진 이후 국민들의 지진에 대한 안전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민방위훈련과 연계해 공공기관 및 직장민방위대,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유치원 등에서 전국적으로 실시했다.
성북구에서는 구청 도시안전과와 동아에코빌아파트, 본심어린이집, 종암경찰서가 훈련에 참여했다.
훈련은 민방위사이렌에 맞춰 실내에서 탁자 밑으로 대피해 대기 후, 메시지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진옥외대피소(월곡초등학교)로 대피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훈련효과를 높이기 위해 동아에코빌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는 훈련 시작 30분 전 지진 국민행동요령에 대해 20분간 아파트 방송을 통해 안내했으며, 지진발생 시 대피 유도를 담당할 관리사무소 직원을 이번 훈련에 참여시켰다.
아울러 이번 훈련에는 동아에코빌아파트 단지 내 본심어린이집 어린이 30여 명도 참여했으며,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성북구 관계자는 “지진은 화재와 대피요령이 다르며 그 차이점으로 인해 더 큰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진에 대한 맞춤형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이와 같은 훈련을 지원할 수 있는 ‘성북구 찾아가는 안전교육’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