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재활용 분리배출의 혼선을 줄일 수 있는 안내지침이 마련될 전망이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최근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아 각계 전문가의 검토를 거친 ‘분리배출 요령 개선안’을 6월 중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지난달까지 SNS를 통해 분리배출과 관련한 국민의 불편사항 및 개선 의견 등을 모았으며, 지난달 2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내가 만드는 분리배출 방법’을 주제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시민단체, 전문가, 재활용업계, 생산자업계, 지자체 및 관련기관 종사자 30여 명이 참여하는 ‘분리배출 기준 개선 포럼’도 마련했다.
환경부는 3~4차례 진행되는 ‘분리배출 기준 개선 포럼’의 마무리 시점인 6월 중으로 분리배출 요령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분리배출 요령 개선안은 스마트폰 앱 서비스, 홍보 책자(팸플릿) 등 다양한 형태로 국민들에게 적극 알릴 계획이다.
한편 서울 소재 500가구 이상의 아파트 중 지자체 추천으로 선정된 10곳을 대상으로 현장안내 도우미를 활용한 분리배출 시범사업도 6월부터 시행한다.
이 시범사업은 단지별로 재활용품 분리배출 요일에 현장안내 도우미가 배출요령 등을 안내하고, 입주민·수거업체 등과 배출요령을 이야기하며 개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장안내 도우미는 주민자치위원회, 입주자대표회의 등 지역공동체를 통해 해당지역 주민 위주로 선발하며, 전문가의 사전교육을 거쳐 시범단지별 3명씩 총 30여 명이 운영된다. 
환경부는 분리배출 시범사업 아파트 단지에 분리수거시설 개선 및 2∼3개월간 현장안내 도우미의 인건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시범사업 실시 전후의 재활용품 발생량, 이물질 혼입량 등을 평가해 올바른 분리배출 표준모델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 밖에 지자체의 분리배출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며, ‘재활용 동네마당’ 설치 확대 등 재활용품 관리체계 개선도 추진한다.
김은경 장관은 “재활용 우수사례를 모든 지자체에 홍보해 재활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